일본전문학교정보센터
처음으로공지사항질문코너자료요청사이트맵
분야별직종해설
분야별직종해설













 
Home > 분야별 직종해설 > 이용·미용분야




미용사 이용사 Estheticien 메이컵 아티스트 헤어 디자이너
네일 아티스트 이·미용학교 교원      
 
미용사 ▲ TOP
하는 일
미용사의 일은 비즈니스 업이라고 말하고 있다. 왜냐 하면,「아름다워지고 싶다. 이미지를 바꾸고 싶다」라고 하는 누구나 가지고 있는 욕구를 만족시키는 일이기 때문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고객의 욕구에 맞는 컷트, 파머, 셋트, 메이컵 등을 하는 기술도 필요하지만, 적절한 조언을 할 수 있는 현대적인 감각과 신뢰를 받을 수 있는 인간성을 가지는 것도 중요한 요소이다. 「미용사는 첫째도 인격, 두 번째도 인격」이라고 말하는 것도 그 때문이다. 또, 고객을 편안하게 하는 숍의 분위기 만들기도 중요하다.
코스 및 자격
미용사가 되는 데에는 전문학교의 미용과와 후생노동성 장관이 지정하는 미용사 양성 시설에 입학하여, 소정의 기간 이상, 미용사가 되기 위해 필요한 지식과 기능을 습득하고 나서 미용사 국가시험을 수험한다. 취학 연수는 주간부와 야간부 모두 2년이다. 통신교육제도(3년)도 있기 때문에 일하면서 배우는 것도 가능하다. 미용사 국가 시험은 필기와 실기가 있고, 그 양쪽에 모두 합격하면 졸업 시에 면허를 취득할 수 있다.
 
이용사 ▲ TOP
하는 일
이용사의 일은 미용사와 공통되는 부분이 많지만, 주된 일은 머리카락을 자르고 정리하는 방법과 면도칼을 사용하여 깎는 방법이 있다. 이「자르는」기술이 미용사의 방법과는 크게 다른 것이다. 옷깃부분까지 자르기도 하고, 얼굴 면도를 하기도 하는 것은 미용사도 할 수 있지만, 남성의 수염을 깎는 것은 기술적으로는 할 수 없다. 시대의 변화와 함께, 미용실과 이용실의 구분이 점점 흐려지고 있고, 머리카락만이 아니고 두피나 손톱, 피부를 정리하는 것도 하는 이용실이 증가하고 있다. 라고 해도 압도적으로 많은 것은 남성손님이다. 이용사가 되는 사람도 남성이 많다.
코스 및 자격
이용사가 되는 데에는 전문학교의 이용과와 후생노동성 장관이 지정하는 이용사 양성시설에서 이용사에게 필요한 지식과 기능을 습득하고, 국가시험에 합격할 필요가 있다. 취학 연수는 주간부·야간부 모두 2년이다. 통신교육제도(3년)도 있어서, 일하면서 배우는 것도 가능하다. 미용사 국가시험은 필기와 실기가 있고, 그 양쪽에 모두 합격하면, 이용사 면허를 교부받을 수 있다.
 
Estheticien ▲ TOP
하는 일
Estheticien 이란 얼굴 미용, 瘦身, 탈모, 전신 맛사지 등, 머리카락 이외의 전신 미용을 손질하는 기술자를 말한다. 현재는 카운슬링, 네일 Care, 영양관리까지 수용범위가 넓어서 폭 넓은 기술과 지식이 요구되고 있다.
코스 및 자격
공식적인 자격은 없지만, 일본 Estheticien 협회의 인정학교에서 배우고, 시험에 합격하면 인정 자격을 취득할 수 있다. Estheticien 양성을 主眼으로 하고 있는 학교는 적고, 미용과에 Estheticien 양성 코스를 병설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 또, 복식관계의 학과에 Estheticien 코스를 두고 있는 경우도 있다.
 
메이컵 아티스트 ▲ TOP
하는 일
TV나 영화, 무대의 출연자나 잡지나 패션쇼의 모델의 메이컵을 손질한다. 디렉터나 감독의 의도와 상품이나 모델의 이미지에 맞는 메이컵을 하지 않으면 안 되기 때문에, 기술적인 실력은 물론, 창조력이나 유연한 감성, 적응능력이 요구되는 일이다.
코스 및 자격
공적인 자격은 없지만, 미용과 등에서도 메이컵의 수업을 하고 있기 때문에 미용사면허 취득자가 많다. 복식관계의 학과에서 양성하고 있는 학교도 있다.
 
헤어 디자이너 ▲ TOP
하는 일
TV나 영화 출연자, 잡지나 패션의 모델 등의 헤어를 디자인하는 일이다. 프로그램의 컨셉이나 편집자와 디렉터의 이미지에 맞게, 독특한 개성적으로 헤어스타일을 만들어 내지 않으면 안 되기 때문에 뛰어난 센스와 창조력, 응용능력의 기술이 요구된다. 미용사로서의 기술, 메이컵 기술, 패션 전반으로의 이해 등도 필요하다.
코스 및 자격
미용사 면허는 반드시 필요하다. 미용사를 양성하는 학과에서는 필수코스 혹은 선택코스로서의 헤어 디자인에 관한 과목을 배울 수 있는 곳이 많다. 그래서 헤어 디자인의 지식을 익혀 두면 장래에 도움이 될 것이다. 최저 5년 이상, 미용사로서의 경험이 없으면 헤어 디자이너의 일을 하는 것은 무리라고 말하고 있다.
 
네일 아티스트 ▲ TOP
하는 일
붙이는 손톱이나 메니큐어를 사용하여 디자인을 하는 네일 아트를 포함하여 손톱의 이용을 토털로 손질한다. 최근에 계속 각광을 받고 있는 인기직업이기도 하다. 아트적인 면이 강조되는 경향이기는 하지만, 손가락이나 손톱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데에는 이론이 뒷받침 되는 네일 케어의 지식도 갖추지 않으면 안 된다.
코스 및 자격
특별한 자격은 필요 없다. 네일 Care나 네일 아트에 대해서는 미용관련의 학과에서 배울 수 있지만, 복식관계의 학과의 메이컵과 스타일 리스트 등의 코스에서 배울 수 있는 곳도 있다. 메이컵 아티스트와 헤어 디자이너, 스타일리스트 등을 목표로 하는 경우에 네일 아트의 지식을 가지고 있으면 유리한 것은 확실하다.
 
이·미용학교 교원 ▲ TOP
하는 일
이용학교·미용학교에서 각각 이론과 실습을 지도한다. 이·미용학교 교원은 복식, 영양 등과 같이 전통을 가지고 있고, 전문적인 직업 자격을 가지고 일하는 여성을 오랜 기간 지탱해 왔다. 가위를 쥐는 법도 모르는 학생에게 초보부터 끈기 있게 가르치는 데에는 교육자로서의 자격이 필요하다.
코스 및 자격
專修학교의 교원이 되는 경우는 일정의 자격이 필요하지만, 각종 기능관련 학교의 경우는 특별한 자격은 필요 없다. 물론, 이용사 혹은 미용사 면허는 반드시 그 자격이 필요하고 더 나아가 경험이 많고, 수준 높은 기술을 습득하지 않으면 안 된다. 졸업 후에, 수년간의 직업경험을 거치고 교원이 될 경우와 조수 등의 입장에서 학교에 남아서, 승격하여 교원이 될 경우가 있다. 어느 쪽이든 상관없이 통상의 이·미용사보다도 많은 연구와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흡수하는 노력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