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전문학교정보센터
처음으로공지사항질문코너자료요청사이트맵
유학실용정보
경험자인터뷰
유학후일본취업
유학생취업통계
장학금정보













 
Home > 유학실용정보 > 유학 후 일본 취업

취업시 중요 포인트

일본 사회의 국제화 추세에 더불어 외국인 유학생이 졸업후에 일본기업에 취직을 희망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취직을 위해서는 [취학] 또는 [유학] 이라는 체류자격을 취업을 위한 체류자격으로 변경하지 않으면 안됩니다.
이때 유의해야 할 중요 포인트는 아래 4개의 항목입니다.

① 학력 대학, 단기대학, 전문학교의 졸업자라야 한다. 지금까지는 단기대학 졸업 이상의 학력자만 인정하였으나 1997년 7월 부터는 전문학교 졸업자도 학력자격을 인정하게 되었다.
② 종사하고자 하는
....업무의 내용
취직처의 업무내용이 자신의 전공과목과 관련이 있는지의 여부가 중요시 된다.
예를 들면 복식디자인을 배운 사람이 컴퓨터 프로그래머로서 채용된 경우는 체류자격 변경이 꽤 어려울 것이다.
③ 보수 대학 졸업자의 경우 일본인과 동등한 액수 이상으로 정해져 있다.
④ 기업의 실태 정해진 기준이 없으나 회사의 경영기반 및 업적등이 인정되고 어느 정도 수준이상에 있어야 할 것이다.

한편, 구체적인 수속방법 및 신청서류 등에 대해서는 일본 법무성 출입국 관리국내의 외국인 체류 종합인포메이션 센타에 문의 하시기 바랍니다. 취직처에 관한 정보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수집할 수 있습니다.

① 일본 기업에서 일하고 있는 유학생 출신자에게 듣는다.
② 재학중인 학교의 취직과를 이용한다.
③ 유학생을 위한 취학정보지를 이용한다.
④ 유학생을 위한 취직세미나에 참가한다.
⑤ 기업견학회에 참가한다.

취업이 가능한 외국인

외국인이 일본에서 취업하거나 일을 하기 위해서 일본에 입국·재츄할 경우, 이에 관한 기본적 사항은 [출입국 관리 및 난민 인정법] 에 정해져 있습니다. (재류자격 일람)
이하의 재류자격의 외국인은 일본에서 취업이 가능합니다.
직종, 업종을 불문하고 취업 가능한 재류자격
「영주자」「일본인 배우자 등」「영주자의 배우자 등」「정주자」
- 이러한 재류자격을 가진 분은 일본국내에서의 활동에 제한은 전혀 없으므로, 어떠한 직업이라도 취업이 가능하고, 또 다른 직업에 전직하는 것도 자유입니다.
일정의 범위 내의 직종, 업종, 업무 내용에 제한을 두고 취업이 가능한 재류자격
「교수」「예술」「종교」「보도」「투자 · 경영」「법률 · 회계업무」「의료」「연구」「교육」「기피술」 「인문지식 · 국제업무」「기업내 전근」「흥행」「기능」「특정활동」
(워킹홀리데이나 기능실습생 등 법무대신이 지정한 활동에 한해서 취업을 인정하고 있습니다)
- 이러한 재류자격을 가진 분은 직업상담이나 직업소개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재류자격이라도 다른 재류자격에 속하는 수입을 동반하는 사업을 운영하는 활동 또는 보수를 받는 활동을 하는 경우는, 자격 외 활동 허가 또는 재류자격변경의 허가가 필요합니다.
다음의 경우는 불법취업활동이 되기 때문에, 취업하지 않도록 부탁드립니다.
취업할 수 있는 재류자격이 있어도, 자격외 활동의 허가를 받지 않고 재류자격에서 인정하는 범위 외의 수입을 동반하는 사업을 운영하는 활동 또는 보수를 받는 활동을 하는 경우
취업할 수 없는 재류자격이고, 자격외 활동의 허가를 받지 않았는데도 불구하고, 수입을 동반하는 사업을 운영하는 활동 또는 보수를 받는 활동에 종사한 경우
인정된 재류기간을 넘어 체재하고 취업한 경우
이러한 취업은 입국관리소법상의 불법취업활동에 해당하고, 퇴거 강제 또는 형사 죄의 대상이 됩니다.
(재류자격에 대해 상세하게는 지방입국관리국에 문의해 주세요.)

취직활동 Q&A

취직활동의 흐름은 어떻게 되어 있습니까?
기업의 정보 등은 어떻게 파악하면 좋습니까?
면접시험에 있어서 주의할 점을 가르쳐 주세요.
필기시험으로는 어떤 것이 있습니까?
어떤 능력이 필요합니까?
이력서나 직무경력서의 기입방법에서 주의할 점은 무엇입니까?
취업활동을 계획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하면 좋습니까?